심리학 분야 중 학습심리학에 대하여-(1)
목차
- 학습심리학
- 고전적조건형성과 조작적조건형성
1. 학습심리학.
- 학습(Learning)의 정의
학습심리학을 알아보기에 앞서 학습의 정의를 알아보자면, 학습은 단순히 공부를 의미하는 것 만이 아니며, 지식이나 기술의 획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행동변화가 아닌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 생겨나는 변화를 말합니다. (예, 국가대표 선수의 꾸준한 훈련경험) 학습으로 인한 변화는 일관적이여야 하며 따라서 본능적으로 체득하는 예를들자면 동물의 회귀본능이나, 생물학적인 반사는 과거 경험에 바탕을 두지 않기 때문에 학습이라고 하지 않으며, 지속적인 변화이긴 해도 성숙과 성장의 경우에도 유전적 또는 생물학적 요소에 따른 변화이기에 학습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학교에서 하는 공부나, 젓가락 사용법 익히기, 자전거 타기 다른국가의 언어를 배우는 것 등이 학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학습심리학(Learning Psycology)의 정의
그렇다면 학습심리학은 어떻게 정의내릴 수 있을까요? 학습심리학은 과거의 경험으로 인한 행동이 일관성 있게 변화 하는가에 대해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 입니다. 기억과, 학습의 원리를 다루는 분야로 우리의 언어, 지식, 태도 등은 모두 학습되어진 것이라고 설명 합니다.
2.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과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화)
조건형성(Conditining)은 이전에는 반응하지 않았던, 자극에 반응하도록 유발하는 과정을 말 합니다. 파블로프(Pavlov)의 조건화 라고도 합니다. 간략히 설명 하자면 개 에게 음식물을 제공하기 전에 종소리를 들려줍니다. 그것을 몇 번 반복 후 나중에는 음식물 없이 종소리만 들려주어도 개는 타액을 분비합니다. 이러한 파블로프의 조건화에서 살펴보게 되는 고전적 조건형성은 연합과 반복에 의해서 결정되어지며 그 과정과 절차는 첫번째, 중성자극 입니다. 먼저 개에게 음식을 제공 하기전 즉, 자극이 주어지기 전 종소리를 들려주었는데 종소리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고, 음식이 제공 되었을때만 타액을 분비하였습니다.
두번째, 선천적 반사(Orient reflex)입니다. 개는 종을 울렸을때침을 흘리는 것이 아니라, 귀를 쫑긋 세우는 것과 동시에 소리가 들려오는 쪽으로 머리를 돌리는 행동을 하였습니다.
세번째, 무조건 자극(Unconditional Stimulus)입니다. 맛있는 것을 보면 침을 흘리게 되는 것과 같이 특정한 반응을 유발 하는 자극입니다.
네번째, 무조건 반응(Unconditional Response)입니다. 맛있는 것(먹이)이 입 속에 들어 왔을때, 나오는 침과 같이 무조건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감출 수 없는 반응 입니다.
다섯번째, 조건자극(Conditional Stimulus)조건반응을 유발하지 않는 중성자극이었다가 지속적인 훈련 후 조건반응을 유발하게 되는 자극입니다. 마지막으로 조건반응(Conditional Response)은 조건자극에 의해 새로 형성된 반응으로 무조건 반응과 동일한 반응 입니다. 이러한 자극과 반응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학습을 통하여 연합하게 되는 관계 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 도구적 조건형성)
반응에 따라오는 강화에 의해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결과를 얻기위해 환경을 조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전적 조작에 비해 능동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도구적 조건화(Instrument conditionig)라고도 하며 학습자의 반응은 결과를 산출하기 위한 도구 또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의미와도 같습니다. 주요학자는 손다이크와 스키너가 있고, 손다이크는 동물에게도 지능이 있는가에 대해 관심을 두고, 문제상자를 만들어 실험 하였습니다.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유기체가 자극에 대해 행위를 가하는 자발적인 임의의 행동을 다루고 환경을 능동적으로 다루며 행위를 가하는 조작적 행동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에는 '강화와 처벌'이라는 주요개념이 있는데 여기서 '강화(Reinforcement)'의 의미는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 또는 사건을 의미합니다. '강화'는 또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로 나누어 집니다.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는 선호하는 자극을 제공함으로써 특정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하고 반대로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는 혐오하는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특정반응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을 뜻 합니다. 여기서 1차 강화물과 2차 강화물이 발생하는데 '1차 강화물(Primary reinforcer)'은 음식물이나 물과 같이 생물학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입니다. '2차 강화물(Secondary reinforcer)'은 과거 1차 강화물과 연합 되어 강화 효과를 가지는 것 입니다. 예를 들면 돈이나 강화받는 사람에게 의미가 있는 물건 등 을 말합니다. '강화'가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이라면 '처벌(Punishment)'은 반응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과정 사건을 의미합니다. '정적처벌(Positive punishment)'은 혐오하는 어떤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특정 반응의 빈도가 감소하는 것을 뜻하며 '부적처벌(Negative punishment)'은 반응자가 선호하는 어떤자극을 제거 함으로써 반응의 빈도도 감소 하는 것 을 의미합니다.
선호자극 | 혐오자극 | |
제시 | 정적강화(+) | 정적처벌(-) |
제거 | 부적처벌(-) | 부적강화(+) |
<표> 강화와 처벌의 종류
- 생활속의 도구적 조건형성
생활속에서 도구적 조건형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수정할때 행동목표를 설정하고 그 행동에 점차 가까워 지도록 내담자의 반응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스로 환경을 통제할 수 없는 경험을 한 결과 무기력을 학습하게 되는것도 도구적 조건형성이 발생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대기업 면접만 준비하던 사람이 취업을 포기하고 창업이나 다른길을 모색하는 과정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동물에게 훈련시키려고 하는 행동이 여러 반응이 순차적으로 연결된 것이라고 가정해 본다면, 동물의 반응에서 그 다음 반응을 수행할 기회를 부여하여 각각의 반응을 강화 시키며, 연쇄의 마지막 반응을 실제로 강화시키는 것도 도구적 조건형성이라고 말 할 수있습니다.
학습심리학을 공부하기에 앞서 학습에 대한 정의를 살펴 보았고, 학습은 단순히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닌 과거의 경험으로 인한 직접적인 행동의 변화를 뜻하며, 학습심리학은 이러한 과거의 경험들로 인해 행동이 일관성 있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심리학의 분야라는 것을 공부하였습니다. 특정행동이 일어나거나 또 사라지는 원인에 대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설명을 제시하였고 학습, 기억과 인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되어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데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